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정보

디디추싱 상장 폐지, 중국주식 폭락 이유

by @!!! 2021. 12. 4.
반응형

디디 추싱이 상장폐지 길을 걷고 있습니다. 중국 당국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상장을 감행한 것이 이렇게 큰 나비효과를 불러일으킬지는 몰랐네요.

 

아래와 같은 디디 추싱 상장 폐지 소식이 뉴스로 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중국 주식이 말 그대로 작살이 나는 중입니다. 이러한 폭락 이유는 테이퍼링과 더불어서 중국 주식들이 상장폐지가 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증가하면서입니다.

 

디디추싱 상장폐지
디디추싱 상장폐지

 

디디 추싱 상장폐지 이유

디디 추싱이 상장 폐지하는 이유는 중국 당국의 압박 때문입니다. 원래부터 데이터 유출 우려 등을 이유로 중국에서는 디디 추싱의 미국 상장을 반대했습니다. 그러한 중국 당국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상장시켰더니 중국에서는 당장 보복을 가합니다. 앱 자체를 다운로드하지 못하게 막는 등 후폭풍이 엄청났기에 결국 디디 추싱이 굴복한 결과입니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상장을 폐지하고, 홍콩에 다시 상장하게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여파로 인해서 중국 주식들이 함께 폭락 중입니다. 이전부터 미국 회계기준을 따르지 않는 중국기업들은 모두 미국에서 추방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었습니다. 바이든이 취임할 때부터 나왔던 이야기입니다.

 

디디 추싱을 가지고 계시는 주주분들께서는 빠르게 손절하시는 것이 낫지 않을까 싶네요. 디디 추싱의 주가는 어제만 22% 폭락했으며, 가격은 계속 떨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디디추싱 주가

 

 

중국 주식 폭락 이유

디디 추싱이 상장폐지가 되면서, 다른 중국주식들도 상장폐지가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불안감이 커졌습니다. 특히나 미국에서도 중국 주식을 퇴출하려는 많은 노력이 일어나고 있기에, 피부로 와닿고 있네요.

 

루이싱 커피도 분식회계로 인해 상장폐지가 되었고, 디디추싱 또한 중국 압박을 못 이기고 상장폐지가 되면서 투자자의 불안감은 최고조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중국 주식의 성장성이 아닌 리스크에 초점이 맞춰지는 시점입니다.

 

현재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핀뚸뚸, 후야, 도위, 비리비리, 니오, 샤오펑, 리오토, 알리바바, 다다 넥서스, 징동 등이 죽을 쑤고 있는데요. 이러한 중국 주식의 주가 추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핀뚸뚸 주가

 

비리비리 주가

 

 

후야 주가
도위 주가

 

알리바바 주가

 

이러한 분위기가 계속된다면, 위와 같은 주식들도 상장 폐지하는 사례가 나오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 알리바바나 비리비리는 홍콩주식이 있기에, 변동이 될 것이지만 PDD, HUYA, DOYU 같이 미국에만 상장되어 있는 주식들은 조금 불안한 감이 있죠.

 

 

니오, 샤오펑, 리오토는 무사할까?

중국 주식 중 가장 각광을 받았던 주식은 전기차 주식인 니오, 샤오펑, 리오토 등이 있습니다. 저도 이 점이 가장 불안한 요소였습니다. 전기차의 미래는 이렇게 밝은데, 공산당 리스크에 니오, 샤오펑, 리오토도 상장 폐지되는 것은 아닐까?

 

여러 가지 서칭해 본 결과, 전문가분께서는 이러한 전기차 섹터는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견해를 비추긴 하네요. 뭐 다행이긴 합니다만 확실한 것은 없으니까요. 미중 갈등이 이렇게 지속된다면 언젠가는 또 압박을 받을 확률이 높죠. 이번 연도에 들어서 '내가 왜 중국 주식에 투자했을까?'라는 후회가 커지네요. 

 

성장성이 모든 것들을 커버한다고 생각했지만, 이러한 정치가 엮인 부분들은 생각보다 복잡했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무언가를 추매 하기보다는 상황을 지켜보고 존버냐 손절이냐를 확실히 결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